운동 후 가슴통증을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또는 격한 신체활동을 할 때 왼쪽 가슴이 조여오는 듯한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그러나 무리해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그냥 넘기지는 않으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오늘 글을 5분만 시간 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 후 가슴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이 증상에 집중을 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왜냐하면 해당 통증이 협심증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후 가슴통증 증상 무시하지 마세요

 

위에서 운동 후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협심증 신호일 수도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과 여러 가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관상동맥이 70% 정도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심장질환 중 하나인데요.

 

심장이 제대로 펌프질을 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이를 도와주는 관상동맥이 막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에너지원 공급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운동을 하거나 격한 신체 활동을 하는 중에는 더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하지만 관상동맥이 막혀 원활한 혈액 공급이 되지 못하면 호흡곤란 또는 가슴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운동 후 가슴통증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운동 후 가슴통증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휴식을 취하면 그 증상이 나아지다 보니 크게 걱정하지 않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러나 이것은 질환 자체가 호전된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해당 증상이 협심증과 같이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면, 이를 방치할 경우 급성심근경색으로 이어지거나 심할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치료 시기를 놓치면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후유증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최근 5년간 심혈관질환 환자 수가 늘고 있고, 최근 10년 동안에는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어리고 건강하다 하더라도 운동 후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면 심혈관질환을 먼저 의심해 보고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운동 후 가슴통증,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 후 나타나는 가슴통증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느끼기도 하는데요.

 

"왼쪽 가슴이 조여와요"

"누가 가슴을 압박하는 것 같아요"

"바늘로 심장을 콕콕 찌르는 것 같아요" 등 다양한 표현으로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통증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직접적인 가슴통증이 아닌, '체한 것 같은 느낌', '소화가 잘되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직접적인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가슴 부위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운동 후 가슴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순환기내과는 심혈관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고 있는 곳으로 해당 증상이 협심증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지 등 심혈관질환에 특화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곳, 대학병원급 장비를 갖추고 있는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신다면 보다 정확하고 전문적인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운동 후 가슴통증과 관련된 이야기를 자세히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해당 증상이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면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셨거나 본원에서 자세한 심혈관질환 검사를 받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

 

26년 이상의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들이 함께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