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가슴이 답답하거나 쥐어짜는 느낌, 가슴을 무거운 것으로 누르는 듯한 통증 등의 왼쪽가슴에 통증이 온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증상을 그냥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다 뒤늦게 치료를 하거나 안타깝게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다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을 놓치게 되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왼쪽가슴통증, 원인은?

 

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환자분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은 바로 소화기질환입니다. 하지만 협심증 등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부위에 가슴통증을 느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왼쪽가슴통증, 협심증일까?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리적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거나 운동을 할 때처럼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7~2011년) 심혈관계 질환 중 '협심증'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 분석한 결과 진료환자가 2007년 45만 5000명에서 2011년에는 53만 3000명으로 늘어 연평균 4.1%씩 증가했다고 합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는 고연령, 흡연, 고혈압, 당뇨, 비만이거나 운동부족,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으로 이러한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슴통증을 느낀다면, 협심증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을 느꼈다면 보다 정밀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왼쪽가슴통증 진단하기 위해서는?

 

가슴이 아픈 증상의 원인이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그리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생각이 될 경우는 심장의 구조에 대해 알아야 하기 때문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만약, 심장초음파 검사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협심증, 예방하기 위해서는?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관리와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또는 고지혈증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흡연을 하는 사람은 담배를 끊어야 하빈다. 또한 제철에 나오는 과일이나 채소, 등푸른 생선, 통곡물(현미 등) 등을 포함한 적당량의 식사를 일정시간에 하고, 짜지 않게 먹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먹지 않으며, 일주일에 적어도 3번이상, 한번에 30분 이상씩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없는 사람은 건강검진을 통해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나이가 듦에 따라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은 자연히 높아지게 되므로 40세를 넘기면 위험인자 관리와 생활습관개선에 노력해야 합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우리나라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이 높아지면, 이러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가슴이 불편하고,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에게 직접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