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 있는데 갑자기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 길을 걷다 핑 도는 아찔함.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다양한 증상들입니다. 어지럼증은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 사물들이 정지해 있음에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 잠깐 동안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대부분 뇌신경계통 이상을 의심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내과적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심장혈관질환 : 서맥, 빈맥 등의 부정맥, 대동맥판막 협착증 등의 심장판막질환, 미주신경성 현훈

- 내과질환 : 저산소증, 빈혈, 과호흡, 저혈당

- 뇌신경계질환 : 경동맥, 뇌동맥 질환, 말초신경의 이상, 중추신경의 이상

- 이비인후과질환 : 속귀(진정기관) 이상

- 심리적 원인 : 불안장애, 과호흡 증후군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다면? 대처방법

 

  어지러운 증상에 있어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실신으로 연결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2차 부상입니다. 대부분 어지러움 증상은 움직일수록 심해지고, 가만히 잇으면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편안 자세로 눕거나 앉아있어야 하며,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차밎 말고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어지럼증 증상, 심혈관질환 문제 놓치지 말아야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은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흡연,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다면 심혈관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어지럼증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어지러움 및 실신 진단은 다른 증상에 비해 검사 종류와 시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간혹 있으며,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럼증 원인을 알기 위한 가슴편한내과의 검사 방법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환자가 느끼는 증상과 과거 병력, 현재 가지고 있는 질환(특히 고혈압, 당뇨 등의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유무, 약물복용 유무 등을 확인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내과질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03. 심혈관질환 정밀 검사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결과를 통해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혈관질환의 진단을 위한 정밀검사(심장초음파, 경동맥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어지럼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이 원인이 아닌 경우 체계적인 관련 과를 소개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심혈관질환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