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심장이 꽉 조이는 느낌이 들어요"

"가끔씩 가슴이 조여요"

 

일상생활을 하면서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심장조임, 가슴 조이는 느낌으로 고통과 불안을 겪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갈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현상이 반복된다면 경각심을 가지고 정확한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왜냐하면 심장조임가슴 조이는 듯한 느낌은 심혈관질환인 협심증이 대표적인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왜 방치하면 안 되는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왜 발생하는 걸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심장조임, 가슴이 조이는 느낌을 받는다면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와 같은 심혈관질환들은 혈액과 영양소를 운반하는 혈관인 관상동맥 내에 콜레스테롤 또는 여러 가지 노폐물로 통로가 좁아질 때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숨이 차는 운동을 하거나 몸을 격하게 움직여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할 때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 가슴 부근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기 때문에 '내가 무리해서 그런가'라고 생각하시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러나 증상이 완화된 것이지 질환 자체가 나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협심증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뇌졸중, 돌연사와 같이 생명에 지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뇌신경에 악영향을 가하는 여러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특히 큰 움직임 후 느껴지는 심장조임, 가슴이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왜 순환기내과를 방문해야 하나요?

 

일반 내과의 경우 일반 암을 중심으로 진료를 진행하고 있어 심혈관질환과 관련한 전문적인 검사는 받기가 힘이 듭니다.

 

반면 순환기내과의 경우 심장 관련 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기 때문에 심장초음파, 심전도 등 증상 원인에 필요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또한 이러한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사소한 부분부터 향후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어떤 순환기내과를 방문해야 하나요?

 

심혈관질환은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검사에 사용되는 장비에 따라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다 정확한 검진을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래 두 가지를 꼭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진료 경험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지

대학병원급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가슴편한내과는 정확도 높은 검사 결과를 위해 운동부하 심초음파 장비, TWA 장비(돌연사 예측), I-STAT(심근경색) 등과 같은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첨단 장비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심장조임, 가슴 조이는 느낌 그냥 두면 큰일납니다'라는 제목으로 이와 관련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심혈관질환을 방치하면 위험하지만, 조기 발견할 경우 예후가 좋기 때문에 심장 부위에서 이상이 느껴지시거나 심혈관질환이 의심돼 걱정되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순환기내과를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본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