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알 수 없는 "심장이 빨리 뛰어요"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가요? 일상생활에서 운동 및 긴장 상태를 제외하고는 느껴지지 않는 심장박동이 있을 때,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혹은 심계항진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장이 빨리 뛰어요'와 같은 증상은 심장 자체 문제일 수 있으며, 그 외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빨리 뛰어요와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일반적인 내과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증상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에서 중요한 것은?


  심장박동과 관련된 증상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의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정맥이란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을 일컫는 말로 '심장이 빨리 뛰어요'와 같은 증상이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병할 수 있고 급성 심정지를 유발하여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 꼽히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이 빨리 뛰어요' 가장 적절한 진단 방법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을 보다 심화적으로 관찰하고 검사할 수 있는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 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심장초음파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간헐적 심전도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만으로 진단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심장 맥박을 측정해 봐야 합니다. 만약 부정맥 증상이 3일에 한 번, 일주일에 한 번 등 드물게 나타나는 경우 일주일간 심장 맥박을 측정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은 분야별, 유형별 부정맥과 관련된 심혈관 질환 전문 진료 경험을 갖춘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주도합니다. 한 명당, 단 한 단명의 의료진이 상담부터 검사, 결과 설명까지 진료하고 있으며, 심장 혈관 건강 문제와 함께 마음의 고민까지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부정맥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