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쓰러져 사망으로 이어지는 무서운 질환, 바로 심장마비입니다.

심장마비란, 심장이 갑자기 멈추는 상태로, 1시간 이내에 심장 원인으로 사망하는 자연사를 말하며, 심장마비가 일어난 사람 중, 평소 건강했던 사람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갑작스럽게 나타나는데요.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우리에게 보내는 구조 신호, 즉 심장마비 전조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알아보기 전, 원인부터 알고 가자!

 

  심장마비의 원인은 약 80~90%가 심장병에 의한 것이고, 약 10~20% 정도는 원인 불명의 사망, 과로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문제가 생기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이 두가지 질환을 모두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하며, 관상동맥질환 환자 사망의 약 50%가 심장마비에 의한 것입니다.

 

  또한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약 20%에서 심장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외에 심근병증도 심장마비의 흔한 원인이며, 구조적인 이상이 관찰되지는 않지만 선천적인 이온 통로의 돌연변이로 치명적인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QT증후군, 브루가다 증후군 등도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이며, 그 외 어지럼증, 심한 무기력감이나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가슴이 아픈 흉통증상을 호소하며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 "가슴이 쎄한 느낌" 등으로 표현하며, 주로 통증 부위는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이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나타나거나 점차 심해지는 단계를 거치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 직전이나 1시간 이내에 부정맥, 저혈압, 가슴통증,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전조증상이 있을 때,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는다면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심각한 후유증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라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

 

01. 전조증상이 있을 때, 바로 검진을 받아보자!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도 심장마비의 전조증상과 다르지 않습니다.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숨이찬 증상 등의 가슴이 불편한 증상이 있거나, 어지럼증 및 실신, 만성피로, 부종 등의 증상이 있다면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꼭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02. 평소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가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받아보자!

 

  심혈관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이미 10대때부터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20~30대라도 동맥경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심혈관 검진을 시행해야 하며,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인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이 있는 사람들은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지 반드시 심혈관 건강검진을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03.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이 있다면 관리와 치료가 필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관리와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혹은 고지혈증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들이 없는 사람은 건강검진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04. 심한 자극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갑자기 기온이 변해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심장 부담이 커져 심장마비에 이르는 사례가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급격한 스트레스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도 위험할 수 있으니,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자나 노약자는 가능한 심한 자극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특별한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이 있으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이 긴 대기 시간 없이 편하게 방문하여 대학병원급 진료를 받으실 수 있는 순환기내과(심장내과)입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방법 안내 등으로 심혈관질환의 조기 진단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병원과의 협진체계를 통해 수술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시 시스템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