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은 가슴 부위의 통증이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슴통증 또는 흉부 불쾌감은 흔한 증상으로 전체 진찰을 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1.9%를 차지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 질환에 따라 임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과가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이 꼭 필요한 증상입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왼쪽가슴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왼쪽 가슴부위에 통증을 가진 환자들의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차지하는 질환은 위장관질환이나,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높은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가슴통증이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왼쪽가슴통증은 기본적인 내과 검사와 함께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협심증의 대표증상 "가슴통증"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가슴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걷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언덕을 오르거나 물건을 들 때와 같이 심장이 평소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할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이유는, 운동 중에는 심장은 더 많은 혈액을 필요하지만,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이 필요한 만큼 혈액을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 중에는 심장근육에 어느 정도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가슴통증이 사라지게 되지만, 관상동맥의 협착의 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는 경우에는 휴식시에도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왼쪽가슴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병력청취 및 이삭적 검사(진찰)를 통해 심혈관질환에 의한 가능성의 여부를 판단한 후 검사할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를 받게 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통증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 혈액 및 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 위의 기본적인 내과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가슴통증으로 진료받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려워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을 방문해야 된다는 생각에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읜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자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진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