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통계청이 발표한 사망원인에 따르면 뇌혈관질환 사망자는 20만 5404명으로 전체암을 제외한 단일질환 사망원인 1위이며, 심장질환이 두번째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런 혈관질환은 중년 이후 위험도가 뚜렷이 높아지기 때문에 50대 이후에 혈관 건강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히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 혐심증 및 심근경색 등은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위험인자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가족력 등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그 자체가 하나의 심혈관 질환이면서 동시에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방치할 경우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는 동맥경화가 발생하고 그 결과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심장이 두꺼워져서 심장에 들어오는 혈액을 밖으로 내보내는 수축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심부전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 입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이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위험 인자를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법

 

심혈관질환의 일차적 예방은 일반적으로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같습니다. 동맥경화의 4대 위험인자로는 흡연, 당뇨병, 고혈압 및 고지혈증입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관리와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혹은 고지혈증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금연을 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철에 나오는 과일이나 채소, 등푸른 생선, 통곡물(현미 등) 등을 포한한 적당량의 식사를 일정시간에 하고, 짜지 않게 먹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먹지 않으며, 일주일에 적어도 3번이상, 한번에 30분 이상씩 걷기, 자전거 타기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적당한 운동이란 약간 숨이 차고, 가슴이 뛰기 시작하면서 땀이 조금 나는 상태까지의 운동을 말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새벽운동을 피하고, 불가피하게 새벽운동을 하게 될 때는 옷을 충분히 입고, 마스크를 하고, 모자를 쓰는등 보온을 충분히 하고 일어나자 마자 나가지 말고 실내에서 가볍게 스트레칭등을 하고 운동을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질환 건강검진의 중요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들이 없는 사람은 건강검진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듦에 따라 심혈관질환에 의한 위험은 자연히 높아지므로 40대를 넘기면서는 위험인자 관리와 생활습관개선에 노력해야 합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환자들의 심혈관질환에 대한 이해부족과 일차 의료기관의 전문성 부족으로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