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정말 단 한순간도 쉬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하죠?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순간에도 우리의 심장은 쉬지 않고 박동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인의 심장은 하루 약 10만 번 이상의 박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심장이 꾸준히 건강하게 박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튼튼한 심장을 만드는 생활습관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전달드리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집중해서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01. 담배를 오늘부터 끊읍시다!

 

흡연을 하면 심장으로의 산소 공급을 억제하고 혈압을 높이고, 혈전(핏 덩어리)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혈관 세포가 망가져서 심장으로 주요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과 같은 치명적인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흡연은 본인뿐 아니라 주변 지인, 가족 등의 심장병 발생 위험이 함께 높아질 수 있으니 현재 흡연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금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02. 비만에서 벗어납시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적정체중보다 많은 비만일수록 심장질환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만의 대한 경각심이 덜합니다. 그러나, 비만일 수록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한 연구에서 비만은 심방세동 발병 위험성도 증가시킨다고 나타났습니다. 심방세동은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빠르고 미세하게 떨리면서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부정맥 질환의 일종으로, 혈전 형성을 촉진하고 뇌졸중과 심장 마비, 그리고 기타 심장 관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식습관 개선, 꾸준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03. 꾸준히 운동합시다!

 

꾸준한 운동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인체의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의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주 3회, 하루 30분 정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만약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3~4층은 걸어서 올라가거나(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자동차를 평소보다 조금 더 멀리 주차하는 등의 습관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4. 심혈관질환 검진의 중요성을 알아봅시다!

 

보통 심혈관질환, 심장병이라고 하면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하고 가장 먼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더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본인의 심장 구조와 기능, 혈관의 건강 상태, 기타 질환 여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검진입니다.

 

검진 결과를 토대로 본인에게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알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기에 검진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어, 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렇기 문에, 정기적으로 심혈관질환 검진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몸에 이상 변화가 살짝이라도 느껴진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심층적인 대면 상담을 진행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심장내과전문의와 알아보는 튼튼한 심장을 만드는 생활습관'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전달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한 심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작은 생각의 변화와 습관의 변화는 우리 모두의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후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20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빠른 상담 진행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현재 가장 알고 싶은 정보, 불편을 겪고 있는 증상, 그리고 대면 상담 진행이 가능하신 일정을 남겨주시면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여러분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

 

 

 

 

※ 본 콘텐츠의 일부 내용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