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로, 이상이 생길 경우 우리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국심장재단에 따르면 2010년 전국 68개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총 64,898건의 심장 수술 및 시술이 이루어졌으며, 이 중, 선청성심장병은 7.9%인데 반해 후천성 심장병이 92.1%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장병 초기증상인 가슴통증을 느꼈을 경우 심장병에 의한 증상인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심장병이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심장이 보내는 이상신호를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은 가슴통증과,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부종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을 무심코 지나친다면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 등의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미리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왼쪽 가슴통증, 심장병 초기증상일까??

 

가슴통증은 심장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가슴통증은 가슴 부위에 통증을 말하며,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들도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왼쪽 가슴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상만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이와 증상, 성별,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사 당시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장병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시행할 검사의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왼쪽 가슴통증에는 어떤 검사를 받나요??

 

20대 초반 여성에게 나타나는 가슴통증과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는 60대 남성에게 나타나는 가슴통증은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을 검토한 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흉부X-ray나 심전도 검사 등의 간단하 검사만 시행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 혈액/소변 검사, X-ray, 심전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 혈액/소변 검사, X-ray, 심전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어떤 진료과를 가야할까요??

 

심장 및 혈관에 관계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인 "심장내과"에서 진료합니다. 심장내과는 심근경색, 심실성 부정맥 등의 질환에 대한 일차적 진료과이며, 심장이식 환자의 수술 후 관리를 포함하여 심장과 주요 혈관과 관련된 질환 전반에 대해 다룹니다.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감사 등도 심장내과에서 시행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장혈관질환의 발생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경제 성장에 따라 그 방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심장병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마찬가지로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