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은 머리와 뇌 부위에 혈액을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 다른 부위가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뇌가 건강하지 않다면, 아무 생각, 활동을 하지 못하는 뇌사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경동맥이 좁아지는 경우 뇌로 혈액 공급이 부족한 상태인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이 되며, 중풍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동맥협착증이란?

 

경동맥협착증은 혈관 내벽에 동맥경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경동맥이 좁아진 경우를 말합니다. 혈관이 좁아져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부족하게 된다면 뇌 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거나, 심하면 아예 뇌세포가 죽게 되어 뇌경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동맥협착증의 원인은?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인 고지혈증, 흡연, 당뇨 등이 경동맥협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 외 외상이나 드물게 유전적인 요인과 해부학적인 변이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동맥협착증 증상

 

경동맥협착증이 발생하여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게 된다면, 뇌의 기능과 관련된 모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할 경우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안면마비나 사지마비, 이상 감각, 인지 기능 장애, 신경정신과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의식저하나 식물상태 내지 사망에 까지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경동맥협착증 진단 방법은?

 

경동맥의 좁아진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동맥경화가 있을 경우 심장 등 기타 장기의 동맥경화에 대한 추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초음파 검사란?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고혈압 및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각종 성인병이 있는 경우 필요한 검사이니다. 경동맥초음파 검사를 통해, 경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 적절성을 확인하게 되며, 특히 경동맥의 동맥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에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경동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동맥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대학병원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경동맥질환이 확인된 경우 경동맥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스텐드 시술 및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