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심장부분에 통증이 느껴져요.
가만히 두면 안되겠죠?


혹시 숨을 쉬는데 심장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셔서 이와 관련한 정보를 찾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5분만 집중해서 오늘 글을 읽어주세요.

심장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생명과 큰 연관이 있는 협심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숨쉴때심장통증이 있다면 왜 심혈관질환을 먼저 의심해 봐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숨쉴때심장통증, 심혈관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숨쉴때심장통증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 질환 또는 근골격계 질환 때문일 수도 있고 심리적인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큰 확률로 발생하는 원인은 바로 심혈관질환인데요. 숨쉴때심장통증은 심혈관질환의 대표적 증상으로, 격한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 중에 몸을 움직일 때 갑작스럽게 나타나면 심혈관질환을 더욱 의심해야 합니다.


간혹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헷갈려 하시기도 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구역질이 함께 나오거나 쉴때 또는 식후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스스로 본인의 상태를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며, 심장통증만을 가지고서 질환을 분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같은 통증이라 하더라도 느끼는 증상이 다 다르기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내과에 방문하여 전문의를 통해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혈관질환이 있을 때 심장통증은 왜 발생할까?


심장에 영양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과 같은 각종 찌꺼기와 노폐물로 인해 이 통로가 막히게 되면 혈액과 영양소를 운반하는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원래는 고무호스처럼 탄력이 있었던 관상동맥이 딱딱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때 많은 혈액이 운반될 때 관상동맥에 무리가 가해져 심장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관상동맥이 75% 이상 좁아지게 되면 협심증 위험이 있고, 30~40% 좁혀진 혈관은 심근경색의 위험이 커집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것을 여러분들도 잘 아실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그냥 방치하게 된다면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면 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합병증의 후유증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장통증이 느껴질 때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순환기내과로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순환기내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을까요?

 

순환기내과 선택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2가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를 보는 곳

2. 대학병원급 진료장비가 갖춰진 곳


많은 의료진 중에서도 심장질환과 관련한 전문성과 경험이 가장 뛰어난 의료진은 바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입니다. 또한 심장이라는 부위는 눈으로만 모든 것을 확인할 수가 없기에 이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대학병원급 검사기기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숨쉴때심장통증 있으면 심혈관질환 의심해 봐야 합니다'라는 제목을 가지고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순환기내과를 방문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드렸는데요.

본원에서 심혈관질환 검사를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 심혈관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해온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친절한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