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숨을 쉬는데 큰 불편감이 없습니다. 하지만, 힘을 쓰지 않으면 숨쉬기가 힘들거나, 숨쉬는데 고통을 느끼는 경우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답답한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숨찬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 호흡곤란 원인 >

 

숨쉬기가 힘들어요, 호흡곤란 원인은?

 

숨쉬기가 힘든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그 외에 내과적 질환에 의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공황장애 등의 심리적인 문제도 원인이 되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심장과 폐질환 및 심리적인 문제 등도 함께 종합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혈관질환인 경우

 

심장질환으로 발생하는 호흡곤란 증상은 크게 심장에 피 공급이 원활히되지 않아 발생하는 허혈성 심장질환과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신체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판막질환 및 심부전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또는 서맥 등의 부정맥과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요, 증상만으로 원인을 알 수 있을까?

 

증상만으로 어떠한 질병을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환자의 나이, 성별, 심혈관계 위험인자, 진찰소견, 검사소견 등을 종합하여 내리게 됩니다. 심장과 폐, 그 외의 내과적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아야 하며, 그래도 문제가 없다면 심리적인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숨쉬기가 힘들어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호흡곤란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일반 내과적인 검사와 함께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해야 합니다.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폐기능 검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등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운동부하심초음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폐기능 검사 >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검사

 

-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

- 폐기능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