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떨린다, 가슴이 두근거린다는 표현은 발표를 하는 등의 긴장된 상황, 마음에 드는 이성을 만났을 때의 감정 등을 표현하는 말로 자주 쓰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증상은 부정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심장박동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과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뒤는 심방세동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이 심한 경우 실신이나 급사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불규칙한 심장박동으로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가슴두근거림입니다. 심장박동이 빠르다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등 호소하는 표현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어지러운 증상과 피곤한 증상도 부정맥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아주 빠른 부정맥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슴통증, 호흡곤란, 돌연사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모두 부정맥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부정맥 검진의 필요성

 

  부정맥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이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프로그램으로 부정맥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 24시간 홀터 검사 등의 특화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기본혈액검사 : 신체의 이상 유무를 알아보는 가장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로 전혈구검사, 간기능검사, 신장기능 검사, 갑상선기능 검사, 당뇨검사, 전해질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 흉부 X-ray : X선을 이용하여 심장과 폐의 구조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심전도 :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기록하여 안정시 심장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맥경화도 : 동맥경화의 정도, 혈관의 협착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기능 및 구조를 확인하여 심장질환 단 및 추적이 가능합니다.

- 24시간 홀터 검사 :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확힌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진 결과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내려졌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 문제로 인공심박동기와 같은 시술이 필요하다면,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