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이 빠른 것도 아니고 불규칙해서 찾아봤는데 왜 부정맥 이야기를 하나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흔히, 많은 분들이 부정맥이라고 하면 정상 맥박수 보다 맥박이 빠르게 뛰는 것만을 부정맥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맥박불규칙 증상도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정상맥박이 아니면 모두 부정맥?

 

부정맥은 질환이 아닌 정상맥박과 다른 모든 맥박의 증상들을 통칭하는 말이기 때문인데요. 즉, 느리던, 빠르던, 규칙적이지 못하던 정상적인 맥박과 다른 모든 맥박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대표적 유형을 설명드리자면

빈맥- 1분에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것
서맥- 1분에 60 회 이하 느리게 뛰는 것
심방세동-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

등이 있으며, 오늘은 그 중 불규칙한 맥박인 심방세동에 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맥박불규칙 증상이 심방세동 부정맥인 것은 알겠는데,

갑자기 돌연사의 원인이라니요?  

 

심방세동이 있다면 심부전, 뇌경색, 뇌졸중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돌연사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게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심방세동 부정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정상인의 비해 뇌졸중 발병 위험성이 약 5배 높게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심방세동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뇌경색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방이 제대로 수축하지 않아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데요. 이때 심방에 혈전(핏 덩어리)이 생겨 뇌혈관에 박힌다면 뇌경색이 유발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부정맥은 심혈관질환 중 하나로 전조증상이 없이 갑자기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의심될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검사를 받으셔야합니다. 물론 증상이 없어도 검사가 가능하며, 오히려 미리 검진을 받는 것이 향후 심혈관질환의 위험성까지 알 수 있어 심혈관질환 및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더욱 심방세동 부정맥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된 글을 확인하신다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환절기 급증하는 심방세동 부정맥 OO 때문에 발생한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폭으로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심장질환 위험이 급격히 커질 수 있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심장이 무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급성

iheartwell.tistory.com

 

따라서 심방세동은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순환기 내과에 내원하여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가슴이 답답함등의 부정맥 증상에 관해 검사가 필요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 남겨 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부정맥 및 심혈관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하고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