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건강검진에서도 동맥경화도를 측정하는 만큼 동맥경화가 위험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동맥경화가 왜 발생하는지, 또한 동맥경화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은 자세하게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동맥경화가 의심돼도 막막하기만 한 분들이 계시죠.  오늘은 동맥경화치료 방법을 이야기하며 합병증을 예방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래 혈관은 혈액과 영양소를 운반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며 탄력이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혈관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콜레스테롤 등이 쌓이면 점점 굳고 좁아지게 되는 것이 동맥경화라고 하죠. 이러한 동맥경화를 만드는 원인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대표적으로는 노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흡연 등이 있습니다.

 

원인을 들으면 너무 뻔한 것들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러한 원인으로 동맥경화가 시작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등의 합병증으로 큰 병을 얻게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이나 약을 먹는다고 해도 동맥경화가 좋아지거나 없어지는 것이 아닌 더 심하게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동맥경화를 정지시켜 합병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졌으면 어떡하죠?

 

동맥경화가 진행이 안 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진행 중이라도  동맥경화치료를 통해 충분히 심혈관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우선 위에서 말했듯이 동맥경화를 없애주진 못하지만, 진행되고 있는 동맥경화를 최대한 막아 줄 수 있는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심혈관질환 전문의의 정확한 검사로 인한 약 처방 및 동맥경화치료가 중요합니다.

 

또한, 방치하게 되면 심각할 경우 돌연사의 위험까지도 존재하는 동맥경화 합병증을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심각해지기 전 조기 발견 하는 것입니다.

 

그럼 조기 발견하기 위해 매년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나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걸리는 대학병원 검진이 아니어도 가까운 순환기내과에서 대학병원급의 검진을 간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번거롭고 귀찮다는 이유 만으로 동맥경화 심혈관검진을 미루지 마시고 심혈관질환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가까운 순환기 내과에서 미리 검진을 받고 합병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동맥경화가 의심되거나 합병증을 예장하기 위해 심혈관검진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의 심혈관질환 관련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