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과음 등으로 인해 성인 3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심혈관계통질환하고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대사장애가 있는데, 여러 위험요인을 한 사람이 여러 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인 사람의 경우 추후 협심증 등과 심혈관질환 또는 당뇨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하다가 심혈관질환, 당뇨병, 암 등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증상이라고 할만한 증상은 딱히 있지는 않지만,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으로 보았을 때 복부비만이 있으면서, 위에 혈압이 130, 아래 혈압이 85이상이 됐을 때는 대사증후군을 읭심한 후, 그에 따른 추가적인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검사

 

대사증후군은 혈액검사를 통해 여러 가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검사를 합니다. 이학적 검사(진찰)라고 해서 혈압과 허리둘레는 잽니다. 대사증후군을 진단하는 이유는 심혈관질환의 이미 노출되어 있는 가를 보기 위해서 이므로, 대사증후군이 있을 경우 심혈관계질환에 대해 좀 더 자세한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1. 중성지방 :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이 깊음)

2. HDL 콜레스테롤(높을수록 좋음) : 남자 40mg/dl, 여자 50mg/dl 이하

3. 혈압 : 130/85mmHg 이상

4. 복부비만(허리둘레) : 남자들에 경우 102cm, 여자들은 88cm 이상일 때
5. 공복혈당 : 110mg/dl 이상

 

 

 

대사증후군 치료

 

대사증후군 치료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평소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한 후, 체중조절을 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고혈압, 당뇨, 협심증에 좋지 않은 음식들인 기름진 음식들, 짠음식, 조미료가 많이 든 음식들은 조절히야 하며, 제철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 통곡물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움직임이 많이 없는 분들이 심혈관계통 질환의 노출될 확률이 많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합니다. 빠르게 걸어서 숨이 약간 찰 정도, 가슴이 약간 두근거릴 정도의 운동이면 적당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제철에 나오는 과일과 채소를 드시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만약,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중성지방이 높을 경우, 그리고 이미 당뇨가 협심증이 있다면 각 상황에 따라 약물치료를 동반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

 

대사증후군의 가장 큰 합병증은 바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입니다.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과 비교할 경우,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관상동맥질환이 걸리 확률이 약 1.5~3배 이상 증가될 수 있으며, 당뇨의 경우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당뇨 발생확률이 약 3~5배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으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함으로써 심장혈관질환의 예방,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