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고혈압이란①> - 고혈압, 왜 치료를 해야 할까?를 통해 고혈압의 치료 목적을 안내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혈압 측정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의 진단을 위해서, 혹은 혈압약을 먹으면서 혈압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알려면 정확한 혈압의 측정은 필수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전, 준비사항!

 

- 혈압측정 약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하고 금연합니다.

- 혈압 측정 전, 적어도 5분 이상은 눈을 감고 심리적 안정을 취합니다.

- 혈압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앉아서 측정합니다.

- 팔의 위치는 심장의 위치와 비슷해야 합니다.

- 혈압이 정상보다 높게 나왔다면 적어도 2번 이상 측정해 봐야 합니다.

 

  만약 자동혈압계로 잰 혈압이 정상보다 높다면 수은 혈압계로 다시 한번 측정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집에서 재면 정상수치, 하지만 병원만 오면 혈압이 높다?

 

  김벙만 씨는 집에서 잰 혈압 수치는 정상이지만, 병원에서 잰 혈압 수치는 고혈압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이때 김벙만 씨의 상황은 가능한 것일까요?

 

  만약 혈압 준비사항을 지키지 않은 채, 병원에서 급하게 혈압 수치를 확인한 것이라면 고혈압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또 한 경우에는 백의성 고혈압이라고 하여, 병원에만 오면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안정상태일 때 다시 재 본다면 정상으로 측정되겠지만, 백의성 고혈압이라면 병원에서 혈압을 잴수록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병원만 오면 고혈압 상태!

백의성 고혈압이란?

 

  백의성 고혈압이란 병원을 내원해 의료진(의사, 간호사 등)을 마주하면 혈압이 오른다고 해서 붙여진 진단명으로 쉽게 말해 진료를 보는 자체에서 긴장을 느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백의성 고혈압이 의심된다면 집에서 자동혈압계로 자가혈압을 재거나, 혹은 24시간 활동성 혈압계를 부착하고 혈압을 측정해 봐야 합니다. 

 

 

 

 

수은 혈압계 / 자동혈압계

두가지 방법이 같은 건가요?

 

  최근 나온 자동혈압계는 잘 만들어졌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혈압계 상태를 확인하고 보정을 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측정 방법을 유의하며 진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

 

1. 신체가 가장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할 것

 

2. 혈압계와 측정 부위는 심장과 동일한 높이에 두고 측정할 것

 

3. 자세를 취한 뒤에도 1~2분 정도 안정을 위한 뒤, 측정할 것

 

* 팔에 감는 cuff의 크기가 적당하냐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은 기계에 딸려오는 것이 잘 맞다할 수 있지만, 만약 너무 가늘거나 굵은 팔뚝인 분이라면 자신에게 알맞은 cuff을 구비해, 사용해야 더욱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한 진료를 볼 수 있는 심장내과로,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고혈압이란③> 고혈압 관련 검사'에 대해로 계속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2동 |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