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무엇일까요? 혈압이란 심장이 박동을 할 때 혈액이 혈관을 밀어내는 힘을 말하며 흔히 정상혈압은 '120/80mmHg'이라고 말하는데요, 여기서 앞의 숫자(120)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며, 뒤의 숫자(80)은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에 남아 있는 혈액에 의한 압력입니다.

 

  여기서 혈압이 기준치보다 높다면 고혈압이라 하며, 고혈압은 각별한 관리를 해야 하고 치료를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서 단지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자각증상과 불편함이 없어, 이를 방치해 두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도대체 고혈압이란 무엇이고, 왜 치료를 해야 하는걸까요?

 

 

 

 

혈압이 높은 상태,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정상보다 높은 혈압을 말하며, 기준은 세계보건기구, 유럽심장학회 등의 기준이 있지만 흔히 미국기준인 JNC 7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념해야 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고길동씨 사례를 토대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고길동씨는 관공서에서 민원문제로 언성을 높이던 중, 마침 옆에 있던 자동혈압계로 혈압을 재봤더니,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높은 150/90mmHg로 나왔다." 여기서 과연 고길동씨는 고혈압이 맞는 걸까요?

 

 

 

 

고길동씨는 고혈압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무 때나 잰 혈압이 혈압 정상 수치 표 기준에 넘는다고 해서 고혈압이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혈압이란 감기 등 신체적인 스트레스 상황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해야 하는 것이며, 적어도 5분 이상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정한 상태에서 앉아서 측정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혈압이 기준 이상일 땐, 약간의 시간적 차이를 두고 다시 재봐야 하며, 혈압이 160/90mmHg 이상이 아닐 때는, 서로 다른 날 2번 내지 3번을 더 재보고 평균치를 참고하여 고혈압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고길동씨도 화가 난 마음을 가라앉히고 10분 후 다시 혈압을 재보았더니 앞 수치와는 다른 120/70mmHg로 나왔다고 합니다. 이 상황을 같이 본다면 고길동씨는 고혈압이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평소 혈압이 높게 나오는 고혈압이라면?

 

  고길동씨와 다르게, 평소 혈압이 높게 나와 병원을 내원하여 여러번의 혈압을 재 본 결과 높은 혈압이 유지된다면 고혈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곰수씨도 가정에서의 혈압이 기준치 보다 높게 나와 병원을 내원해보았는데, 여러번의 검사 결과 150/90mmHg 과 160/100mmHg으로, 혈압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학적 소견이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곰수씨는 혈압약은 한번 복용하면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는 치료를 강력히 거부 하셨다고 하는데요, 과연 나곰수씨는 괜찮은 선택을 한 것일까요?

 

 

 

 

나곰수씨는 결국 혈압 약을 복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혈압은 아쉽게도 없어지는 질환이 아닙니다. 물론 2차성 고혈압이라 해서, 원인이 있는 고혈압은 치료가 일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하여 일종의 노화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여러 인자도 관여함) 따라서, 앞서 말한 기준대로 나곰수씨가 측정한 혈압이 높다면 치료 없이는 정상 혈압으로 떨어질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결국 나곰수씨는 이와 같은 사실을 알고 혈압 치료에 동의 하셨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이 생겼다고 하시며 '혈압치료는 왜 해야 되죠?'라는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고혈압, 왜 치료 해야 할까요?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진 것이 있습니다. 바로 뇌혈관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은 실제 혈압이 115/75mmHg 에서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수축기 혈압 20mmHg, 이완기 혈압 10mmHg이 높아질 때마다 이러한 위험성은 2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당장 어떠한 이득을 얻기 위해 고혈압을 치료해야 것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10년, 혹은 20년 후의 건강을 위해 고혈압을 치료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것처럼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약을 끊고 불편함이 없다고 하지만, 실제 로 우리 몸에서는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있는 혈압으로 장기 및 혈관의 손상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로,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저희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고혈압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질환 합병증을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어서 '<고혈압이란②>혈압의 정확한 측정에 대해'로 계속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2동 |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