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인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오늘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주제는 '고혈압약'에 대한 것입니다.

 

젊은 고혈압 환자는 늘 있었으나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혈압약 복용이 필요하다고 권장해도, 임의로 고혈압약 복용을 중단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과연 젊으면 고혈압약 복용을 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젊다'는 것에 속으면 안 됩니다

 

비교적 젊은 2030대에서 발생하는 고혈압을 조절하지 않으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입니다.

 

20대 고혈압 환자를 길게는 25년까지 추척관찰한 결과, 25년이 지난 이후 심혈관질환이 발생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왜 젊은 고혈압 환자가 위험한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심장으로 주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고혈압이 관상동맥질환의 가장 위험한 위험인자라고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우리의 혈관은 항상 동맥경화를 예방하려고 하는 기전인 내피세포가 있습니다. 그런데 고혈압이 있다면 내피세포의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많은 물질들이 혈관을 공격하는 것이죠,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과 같은 찌꺼기가 혈관에 쉽게 쌓이게 되고 혈관을 좁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좁아진 혈관은 압력을 이기 못하고 갑자기 터져 버릴 수 있는데, 혈관이 어느 순간 터지면 핏덩어리를 만들고, 핏덩어리가 혈관을 갑자기 막아버리면 급성 심장사를 유발할 수 있는 심근경색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젊은 고혈압 환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와 배달음식, 과도한 스트레스, 부족한 운동량이 주요 원인인 비만 발생률이 젊은층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만은 여러 가지 혈압을 올리는 물질들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대게 교감신경도 항진되어 있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여러 물질들이 적게 분포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관의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고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복용하라고 하면 거부감을 표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젊으니까 안 먹어도 될 것 같아요"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상 혈압 수치가 오래 유지될수록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다른 장기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며, 협심증/심근경색/심장비대/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의 주 발생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학적인 판단하에 고혈압약 복용이 필요하다면 꼭 복용하면서 높은 혈압이 조절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고혈압약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고혈압의 주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저염식단 위주의 균형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또한, 고혈압에 노출된지 오랜 시간이 지났거나 심혈관질환 가족력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심장/혈관 검진을 진행하여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정밀한 심혈관질환 검진 데이터를 통해 향후 5~10년 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원활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심혈관질환 검진은 의료 장비와 영상 데이터를 판독하는 의료진 숙련도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을 고려한 것이라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곳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20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빠른 대면 상담 진행을 원하신다면 아래 카카오톡 상담 채팅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상담을 원하시는 날짜와 궁금한 부분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