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이나 일반병원, 집 등에서 혈압을 쟀다가 혈압이 높게 나와서 고혈압을낮추는방법을 검색한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치적으로도 2021년 국내 고혈압 환자는 700만 명을 넘어서 계속 증가한 것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통계를 내렸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고혈압 환자는 계속 증가 중에 있죠.

 

하지만 고혈압 자체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혈압이 높은 것을 알아도 방치하거나 고혈압인지 모르고 지나치기가 쉽죠. 만약 고혈압으로 인해 증상이 있다면 이미 합병증이 발병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도 없는데 왜 혈압을 낮춰야 할까요?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에 따라 높아지는 병입니다. 혈압은 혈관벽에 대항하는 혈액의 압력을 말하죠.

그런데, 혈액을 운반하는 통로가 막히거나 딱딱해지면 혈액을 운반할 때 압력이 높아져 심장까지 무리가 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죠. 계속해서 심장에 압력이 심해져 무리가 된다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으로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합병증이 온다면 통증은 물론 갑작스러운 심장 마비로 인한 뇌졸중이나 돌연사의 위험성이 있어 꼭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금주와 금연은 꼭 필요하며, 저염식 식단이나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미 고혈압이 상당기간 진행 중이라면 약물 치료도 필수적으로 병행해야 하는데요. 고혈압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꼭 혈압을 낮춰야 하기에 혈압을 조절하는 약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혈압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약물 치료를 병행하지 않으신다면, 가까운 심혈관 전문 내과를 방문하여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에게 고혈압에 관한 진료와 적절한 약물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임의로 약을 중단할 시 급성으로 심근경색이 올 가능성이 있으니 이미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꾸준히 챙겨 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또한,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의 대표위험인자이기 때문에, 평소 혈압이 높다면 정기적으로 심혈관질환에 풍부한 지식이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혈압이 높아 전문적인 검사를 받고 싶거나 미리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심혈관검진을 받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글을 남겨 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0년 이상의 숙련된 경험을 가진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성심성의껏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