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심장은 1분에 50~60회에서 100회까지 뜁니다. 심장박동에 따라 심장은 확장되면서 정맥으로 부터 혈액을 받아들이고, 수축되면서 동맥으로 혈액을 내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우리 몸에 혈액을 전달하여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는데, 여러 원인에 의해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뛸 경우  가슴두근거림으로 인해 불안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장부정맥

 

부정맥이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말합니다.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이며, 여러 불규칙하게 맥이 뛰는 질환을 다 합쳐서 하는 말입니다. 부정맥은 느린 부정맥을 뜻하는 서맥부정맥과, 빠른 부정맥인 빈맥부정맥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란느 부정맥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부정맥 증상! 가슴두근거림

 

부정맥 증상은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려도 한 가지 부정맥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외에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과 어지러운 증상도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으며, 서맥부정맥과 빠른 부정맥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이 달라지지만, 대표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을 앓고 난 후에 올 수 있는 부정맥들은 가슴 뛰는 증상이 협심증의 첫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무시하게 되면, 중요한 협심증을 놓치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20대의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심각한 증상이 있을 확률은 많지 않겠지만, 적어도 40대 이상에서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가슴두근거림, 피곤한, 어지럼증이 있을 때 내과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전도 검사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강남 가슴편한내과 24시간 심전도 검사

 

강남 가슴편한내과 간헐적 심전도 검사

 

 

진단을 위한 심장부정맥 검사는?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서도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심전도 검사는 2~3초간을 찍기 때문에 부정맥을 다 잡아낼 수 없으므로, 24시간 심전도 검사나 간헐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단 절차

 

 

 

심장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정맥은 보통 급격하게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심해질 수 있기 때무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이나 술, 담배가 여러 부정맥들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줄여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적당한 식사로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하여,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이 좀 더 편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호흡기, 신장기, 소화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