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심장빨리뛰는이유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

 

격한 운동이나, 감정 변화로 인해 심장이 빠르게 뛰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요.

하지만 이런 이유 없이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어서 그 이유를 검색해 보신 분들이라면 지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돌연사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심장 빨리 뛰는 이유?
지금 내 심장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

심장은 우리 몸으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는 수축 운동을 해야 하는데,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면 효율적인 심장 수축이 되지 않아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뛴다고 느끼셨다면, 우선 심장 박동이 1분에 몇 회 정도 이루어지는지 먼저 확인해 보시면 좋은데요. 정상적인 심장박동은 60~100회 정도입니다.

만약 100회 이상 심장이 박동한다면 빈맥 부정맥에 의해 나타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빈맥은 1분에 100번 이상 심장이 뛰는 것을 말하며, 부정맥은 정상적이지 않은 심장박동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나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실신할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 돌연사, 뇌졸중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부정맥도 종류에 따라 위험한 부정맥과 그렇지 않은 부정맥으로 나눌 수 있으나, 증상만으로는 종류와 위험도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불행한 상황으로 이어지기 전에 미리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적극 권장 드립니다.

 

갑자기 빨리 뛰던 심장,
금방 진정됐는데,
그럼 괜찮은 거 아닌가?

갑자기 두근거리던 심장이 곧 진정되었다고 해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부정맥의 특징 중 하나가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계속 이어지는 게 아니라,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행동을 할 때만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하고, 불규칙적으로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니 갑자기 빨리 뛰던 심장이 곧 진정되었다 하더라도 방심해선 안 됩니다.

 

갑자기 빨리 뛰던 심장,

정말 부정맥 때문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혹시 정말로 심장질환에 의해 심장이 갑자기 빨리 뛰는 것은 아닌지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학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은데요. 신뢰할 수 있는 검사 결과를 얻으려면 순환기내과에서 진료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했을 때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이 있다면 2~3초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심전도검사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심전도 검사가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24시간 심장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심전도나, 약 일주일간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가슴 두근거림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갑자기 심장 빨리 뛰는 이유?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라는 제목으로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계속 강조 드린 것처럼, 불규칙한 심장박동은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니 꼭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한 관리를 받으셨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 읽어보셨는데도 "내가 정말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 게 맞나?" 하고 확신이 서지 않으신다면, 카카오톡으로 먼저 상담을 받아보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심혈관질환 검진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