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중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인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지 걱정돼 원인을 찾고자 이와 관련한 정보를 찾아보고 계신 분들이 있으신데요.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하거나, 활발한 신체활동 등을 한 상태에서는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도 해당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왜 그런지 원인을 정확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 두근거리는 증상은 크게 심혈관질환, 공황장애 두 가지 경우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만으로는 이 두 가지 질환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심장 두근거리는 증상과 함께 심혈관질환 공황장애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심장병과 공황장애 구분 가능할까?

 

이 두 가지 질환은 겉으로 보기에는 너무 비슷하여 일반인들은 쉽게 구분하기가 어렵고 대부분 무리를 해서 나타나는 공황장애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인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을 포함한 왼쪽 가슴 불편함, 식은땀 등은 협심증,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심장 두근거리는 증상,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 심장은 규칙적으로 수축 운동을 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심장 두근거림이 심혈관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면,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했을 때 급성 심근경색,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를 하더라도 합병증을 유발하기에 심혈관질환이 있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인데요.

 

이렇게 순환기 내과를 방문하여 심혈관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정신의학과 진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검사가 필요하나요?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심장의 전기적 상태와 심장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심전도 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 전류를 통해 심장이 뛰는 전기적 신호를 기록하여 안정적인 상태에서의 심장을 확인하는 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특수한 심전도 장치를 몸에 부착한 후 하루 24시간 동안의 심장 상태를 기록하여 일상생활 중의 심장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 : 일주일 정도 특수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여 일상 중에 나타나는 증상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검사

 

심장 두근거리는 증상은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기다렸다가 병원을 방문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러나 증상이 지금 당장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위와 같은 검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순환기 내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렇게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 심장병? 공황장애? 어떻게 구분할까'라는 제목을 가지고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왜 심혈관질환을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한 안내를 드렸는데요.

 

심혈관질환 증상이 아니라면 다행이지만, 젊고 건강한 사람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 심혈관질환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으로 걱정을 하고 계시거나 자세한 검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

 

다양한 심혈관 진료 경험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