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혈액을 통해 영양분과 산소를 얻습니다. 수축과 이완 운동으로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심장 또한,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혈액을 공급 받아야 하는데,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원인에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심장은 혈액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질환을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하며, 우리가 평소 많이 들어본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허혈성 심장질환에 포함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진 상태를 말하며, 안정시에는 큰 증상이 없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또한 혈관이 매우 많이 좁아져 있어 막히기 직전 심한 가슴통증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 불안정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됩니다.

 

 

 

 

가슴흉통, 허혈성 심장질환 의심!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가슴흉통입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어 심장이 혈액이 많이 필요로 한 상황이 올 때, 심장의 요구량 만큼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가슴흉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휴식시에는 어느 정도 심장으로 혈액이 공급되므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해도 가슴흉통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근경색은 단순히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것이 아닌, 관상동맥 혈관이 혈전에 의해 완전히 막힘으로써 가슴흉통이 발생하고, 심장에 혈액이 공급이 차단되면 심장근육이 죽게 되기 때문입니다. 심근경색에서 중요한 것은 막힌 혈관을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뚫을 수 있는지이며, 심근경색 증상 발생 시점에서 3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대부분 심장 근육을 살릴 수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의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 절차 >

 

 

가슴흉통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먼저, 심장전문의가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혈압, 흉부청진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슴흉통은 심장 뿐만 아니라 다른 내과적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볼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협심증에 경우 관상동맥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도 진단이 안될 수도 있으므로, 협심증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 디지털 영상정보 시스템 >

 

가슴편한내과의 허혈성 심장질환 진료

 

-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어렵고, 예약도 힘들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을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교수와 을지대학병원 순환기 내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심장혈관분야 세계 No.1인 메이오 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하신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