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로 가슴을 콕콕 찌르는 것 같아요"
"가슴이 찌릿해요"
"누가 가슴을 짓누르는 것 같아요"
"왼쪽 심장을 쥐어짜는 통증이 있어요"

 

위의 증상들은 심혈관질환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슴통증 증상들인데요. 똑같은 가슴통증이라 하더라도 이처럼 사람마다 겪는 느낌이 달라 표현하는 것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우리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가슴통증이 나타난다면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심혈관질환이 있을 때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방치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이 콕콕 증상, 왜 나타날까?

 

심근경색, 협심증은 대표적인 관상동맥질환인데요. 우리 몸에는 수많은 혈관이 있는데 그중 심장으로 피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혈관이 바로 관상동맥입니다.

 

그러나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으로 피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겠죠?

 

또한 좁아진 혈관을 통해 혈액을 이동하려고 하다 보니 압력이 커지면서 심장에 무리를 가해 심장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가슴이 콕콕, 가슴 찌릿 등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죠.

 

가슴이 콕콕 증상, 무조건 심혈관질환 때문인가요?

 

가슴이 콕콕하는 가슴 통증은 심혈관질환뿐만 아니라 소화기/호흡기 계통,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응급질환이 아닐 경우가 높습니다.

그러나 심혈관질환으로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이를 빨리 치료하지 못할 경우 돌연사,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후유증을 겪게 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가슴이 콕콕하는 등의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심혈관질환을 의심해 보시고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운동할 때

갑자기 찬바람을 맞을 때

 

심혈관질환은 위에처럼 몸을 많이 움직이게 되면서 혈액의 양이 많이 필요할 때 증상이 심해졌다가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나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무리해서 그런가'라고 생각하시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나아졌다 하더라도 질환 자체가 나아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어떤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나요?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는 순환기내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은데요.

 

순환기내과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뿐만 아니라 호흡곤란,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들을 심혈관질환과 연관 지어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검진은 '누가' 검사를 주도하고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실 때에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곳 대학병원급 검사 장비를 사용하는 곳 인지 확인을 하시면 보다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심혈관질환, 미리 예방하세요

 

심혈관질환은 정기적인 검사를 한다면 심장 구조와 기능, 혈관 건강 상태 등을 미리 확인하고 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이 가능한데요.

 

또한 악화되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동맥경화의 경우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이 정밀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며 원활한 조치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10년 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미리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40대 이상이신 분, 심장병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1~2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렇게 '가슴이 콕콕' 증상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심혈관질환이 이미 발생한 후 어려운 시간을 보내시기보다는 검진을 통해 미리 질환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과 관련해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본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