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심장이 위치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통증보다 더욱 공포심을 느끼게 되어 혹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은 아닐지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살펴보면 왼쪽, 오른쪽, 명치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나며,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원인은 무엇일까?

 

흉통의 원인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지만, 생명을 위협할 만한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므로 이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그 외,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혈관질환일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고령의 남자에게 운동을 할 때마다 항상 2~3분 동안 가슴통증이 나타나고, 쉬면 통증이 사라진다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는 고령(중년이상), 성별(남성),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운동부족, 비만,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으로, 위험인자가 많을 수록 심혈관질환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면, 이러한 증상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지가 없는 20대 초반의 여성에게 나타난다면, 심각한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몇 초에 걸쳐서 잠깐 통증이 있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예리한 통증, 여기저기 옮아가는 가슴통증, 그리고 뜨끔뜨끔한 흉부 불쾌감은 협심증으로 인한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처럼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장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이 있을 때 가슴이 아픈 이유?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심장이 필요로 하는 양보다 부족하게 되어 가슴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서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차단되어 가슴통증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받아야 할 검사는?

 

환자의 나이,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진 당시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심장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의 의심 증상인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진료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순환기 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으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경진 원장님의 1:1 온라인 상담을 받고 싶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