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드는 이성이 나타났을 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와 같은 긴장되는 상황에서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고 난 후에도 심장이 두근거림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서의 가슴두근거림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일상생활에서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몸에 이상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이 원인인 경우와 심장외 질환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장이 원인인 경우 : 부정맥(심방조기수축, 심실조기수축, 심실빈맥, 심실성상성빈맥), 심장판막질환, 비후성 심근증 등

심장외 질환이 원인인 경우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혈당증, 불안 등 정신적 문제, 갈색세포종, 고열, 약물 등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바로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부정맥 증상

 

심장부정맥이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장박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정맥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두근거림 증상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해도 한 가지 부정맥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하며, 그 외 어지러움이나 피곤함, 실신도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과 갑상선기능 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대체적으로 부정맥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대사와 관련이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다면 100mm 달리기를 한 것과 같은 몸의 상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장이 흥분하기 쉬운 상태이므로, 여러 부정맥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맥이 느려지게 되므로, 서맥에 의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정맥으로 오시는 분들은 항상 갑상선 기능을 먼저 내과의사들은 검사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부정맥 진단 절차는?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을 통해 증상과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내과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또한, 매 순간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알아보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또는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할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