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7월 24일(월) 채널A 닥터지바고(149회)에 이경진 원장님이 출연하셨습니다. 닥터지바고는 "5000만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바꾸고, 고치는 TV주치의 프로그램"으로, 건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방송 주제는 "아침 혈압의 비밀, 혈압의 24시"로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는 아침혈압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당신이 예기치 못하는 순간, 불현듯 나타나 생명을 위협하는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은 119 이송 환자 4명 중 1명을 앓고 있었으며 매년 750만 명을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혈압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많으며, 고혈압인 것을 알지만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자신의 혈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혈압의 모든 것'에 대해 이경진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정 혈압

 

  요즘 제일 중요하다고 하는 혈압은 바로 가정에서의 혈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제일 편한 공간'이라는 것인데요, 환경에 따라 혈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정 혈압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2. 아침 혈압

 

  수면과 기상으로 인해 호르몬과 자율신경계통의 변화가 집중되는 아침은 혈관에 부담이 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압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질환과 뇌 혈관 질환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최근에 '아침 혈압이 높은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뇌졸중, 심근경색 위험도가 약 6배 정도 높아질 수 있다'라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또한 심근경색도 아침 6~10시가 제일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 고혈압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해드리자면, 대개 혈압이라는 것은 일반인도 약 10mmhg정도는 자고 깨고나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녁때는 아침 혈압보다 떨어져야 합니다. 만약 저 폭이(아침과 저녁 혈압 차이) 높다면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며, 이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던 사실입니다.

 

*혈액응고, 혈소판 활성도 증가로 인해 아침 기상 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24시간 활동성 혈압계

 

  24시간이라고 표현을 하지만, 활동성 혈압계라고도 하는 혈압계가 있습니다. 낮엔 30분 밤에는 1시간 단위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화하는 혈압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이 알려드리는 혈압 관리 방법!

 

  '대개 우리 다리쪽 종아리가 제일 심장에서 먼 곳이잖아요, 만약 운동을 해준다면 근육이 움직이면서 정맥이나 이런 곳에 영향을 미치지만, 현대인들은 그게 쉽지 않죠, 그래서 혈액순환이 잘 안됩니다. 이때 종아리에 마사지를 해준다면 일시적으로도 혈압을 떨어트릴 수 있고, 심혈관 계통에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을 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손바닥으로 아킬레스건부터 무릎, 종아리 안쪽을 쓸어준다.

 

2. 종아리 안쪽을 천천히 눌러준다.

 

3. 정맥의 피가 아래쪽부터 심장으로 올라가게 되니, 종아리도 아래에서 위쪽으로 쓸어올려준다.

 

 

 

 

* 최근 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고혈압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으로, 매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경진 원장은 많은 분들에게 이러한 고혈압의 위험성을 알려드리고 있으며, 고혈압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널A 닥터지바고(116회)에 이경진 원장님 출연 방송

다시보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