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껴 불편함을 느낀다면, 가슴두근거림 또는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심장박동으로 심장두근거림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경우 꿀렁거리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심장이 빠르다는 느낌, 느리다는 느낌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심장이 두근거려요, 심장두근거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화가 나는 상황이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의 긴장되는 상황이면 누구나 심장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느낀다면, 여러 심장질환 또는 심장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심장두근거림의 원인을 알기위해서는 내과적 질환, 심장질환,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려요, 부정맥일까요??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심장박동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또는 50)엥서 100회까지 정의를 합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고 하며, 60회 이하로 느려지는 경우를 서맥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맥박이 고르지 않고 불규칙한 상태인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두근거림을 느꼈을 경우  부정맥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 동반되어 있는지를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심장이 두근거려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보내줍니다. 심장이 수축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자극이 필요하며, 이 전기자극은 1분에 60~100회의 신호를 발생시켜 심장에 둘러싼 전체 심장 근육을 수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장 근육에 과도한 전류가 흐르거나 약하게 흐르면 부정맥이 발생하게 되어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게 되므로, 심장두근거림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이렇나 전기적 신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전도 검사란 2~3초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는 검사로, 매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드믈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장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환자들의 생명과도 관련이 깊은 심장질환에 대한 이해부족과, 일차의료기관의 심혈관질환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은 무조건 대학병원에 가야한다는 생각에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상황에 안타까움을 가지던 중,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내과 및 심혈과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받으실 수 있는 진료의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소화기, 신장기, 호흡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