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종 건강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특정한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혈관은 심장의 동맥, 정맥을 지칭하는 단어이며, 심장동맥을 두고 관상동맥이라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이러한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 바로 관상동맥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예로 들 수 있습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 관상동맥질환은 지난 2006년 인구 10만명 당 31.1명에서 2016년 58.2명으로 크게 상승했다고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관상동맥질환은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성분이 체내(관상동맥)에 축적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지방 성분이 혈관 내에 침착될 경우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혈관이 좁아져 원활한 혈액 순환에 지장을 받게 되는데, 두꺼워진 혈관벽 내벽에 혈전이 생기면 혈관 내부가 더욱 좁아지게 되고 혈관이 수축(근육이 오그라듦) 하거나 심한 경우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동맥경화라고 하며, 대표적인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원인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끊임없는 산소의 공급과 영양소가 풍부한 혈액의 공급이 절대적인데, 관상동맥이 동맥경화가 심해져 부분적으로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심장은 산소를 함유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더구나 신체적 또는 심리적 스트레스로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를 필요로 할 때, 심장 근육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때 관상동맥질환인 협심증,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 '가슴을 콕콕 찌르는 느낌'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1) 심전도 검사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진단 검사 방법으로는 심전도 검사가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환자가 운동 중에 심장의 전기적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면밀하게 측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비정상적 징후가 발견되면 정밀 검사 진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운동부하심전도 검사란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트레밀 기기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혈압, 심장 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을 진단하고 환자의 운동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운동 전후의 심근벽의 변화, 심장의 압력 변화 등을 확인하여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을 보다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는 의료진 임상경험에 따라 다르지만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 예방할 수는 없나요?

 

  관상동맥질환의 대표적인 발생 원인인 동맥경화는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인자에 속하는 경우 진행 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에 해당된다면 정기적인 심혈관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관상동맥질환 조기 진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본인의 심장 구조와 기능, 혈관의 건강 상태, 기타 질환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5년~10년 내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더욱 원활한 예방과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 위험인자 :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흡연·비만(체중과다)·혈관, 심장 질환 가족력 등

 

 

 

 

"전문적인 심혈관질환 검진을 원해요"

대학병원급 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전문적인 검진을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원내에 특화된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전문성 있는 진료와 검사, 결과 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됩니다.

 

-  이곳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편리합니다.

- 검사를 위해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1:1 맞춤 진료로 더욱 정확하고 세밀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본원에서 정확한 검진 및 검사를 받으신 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과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국내 유수 대학병원의 시술 및 수술 연계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