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나 방송에서 중년 남성이 가슴을 움켜잡으며 쓰러지는 장면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가슴흉통은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가슴이 아파요"를 호소하며, 혹시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되어 내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협심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조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가슴흉통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슴흉통은 심장 외에 다른 원인으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흉통 원인 >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원인은?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시는 환자분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가장 많은 원인이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질환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으로, 가슴흉통이 이러한 심장질환에 원인으로 오는지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외에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등으로도 올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가슴흉통이 오는 이유?

 

협심증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가슴흉통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며,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흉통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이 가슴흉통이 오는 이유는 심장이 혈액 요구량이 많이 필요한 상황(심리적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거나 운동할 때)에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있어 필요한 만큼 심장이 공급되지 않아 허혈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협심증의 경우 휴식을 취하면 어느 정도 심장으로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흉통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혈관이 매우 많이 좁아져 막히기 직전에 심한 흉통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를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합니다. 만약 30분 이상 흉통이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로 병의원을 방문하거나 119에 연락하여 응급실에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협심증일 때 가슴흉통을 느낄 수 있는 상황들

 

-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 육체적 활동을 과도하게 할 때

- 무거운 것을 들 때

- 갑자기 찬바람을 쐬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후

 

 

 

추운 날씨에 협심증의 위험이 높아지는 이유?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날씨가 갑자기 추워질 때, 특히 아침에 갑자기 밖에 나가면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사람은 협심증 증상이 심해지고 때로는 심근경색으로 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추운 날씨에 갑자기 노출되었을 때,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와 혈관에 혈전이 쉽게 생기게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침시간은 우리 몸이 활동을 준비하며 각종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 때이기에 혈압의 상승, 심박스의 증가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겨울철 아침에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는 것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발생위험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지금과 같은 환절기 때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지난 겨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가슴이 불편하고, 숨이 차는 증상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내과진료를 받아보고,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환자분들이 편하게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