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검사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러 내과질환이 있다면, 심장초음파검사를 받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질환 진단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심장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질환

 

모든 심장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심장초음파가 이용됩니다. 심장으로 음파보다 높은 음역의 초음파를 보내면, 되돌아오는 음파를 영상을 얻어 심장의 크기와 박동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내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검사를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판막질환, 심근질환, 심낭질환, 심내막염 등의 모든 심장질환을 진단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심장초음파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01. 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경우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흉부 X-선 검사 및 심전도 등에서 심비대등의 이상소견이 보일 경우

03.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04.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당뇨병, 갑상선질환, 만성신부전, 류마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초음파검사 방법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하며, 초음파를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리를 바르고,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갖다 댑니다. 검사시간은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약 20분 ~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시 꼭 공복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초음파 검사와 함께 시행할 경우 공복이 필요할 수 있으니, 검사 전 문의하셔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검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를 사용합니다. 또한, 기존  Vivid 7 기종에 이어 추가로 심장초음파의 최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을 도입하여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Vivid E9은 유수의 초음파 장비 업체인 GE 심초음파 전용라인인 Vivid 계열 중 최상위 기종으로, 뛰어난 영상 이미지를 제공하여 정확한 검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번의 박동만으로 심장의 3차원적 구조 분석이 가능하여, 기존의 분석이 어려웠던 판막질환에서의 3차원적인 판막의 이해 및 분석, 선청성 심장질환의 3차원적인 구조 분석, 심부전 및 허혈성 심장질환의 정량적 분석이 정확하고 빠르기 때문에 실제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Vivid E9은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종 중 최상의 기종 중 하나입니다.

 

 

 

 

*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이 걱정 되는 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좀 더 편하게 방문하여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