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가슴 중앙에 만져지는 단단한 흉골이라는 뼈 뒤에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심장이 위치한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하게 되는데요. "가슴이 아파요" 호소하며 내과를 찾는 환자분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폐, 식도, 기관지 등 여러 장기들이 밀집해 있으므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 원인은?

 

앞서 말씀드렸 듯이 가슴 부위에는 여러 장기들이 있기 때문에,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소화기계통의 문제, 그 외 문제가 될 수 있는 원인들을 분류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 :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 부위에 통증은 관상동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협심증 및 심근경색에 의한 통증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게 되는데요.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가슴통증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소화기계통에 의한 통증은 협심증과 가장 혼동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특히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염류성식도염은 가슴통증, 속쓰림,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발생하므로 심장질환과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 그 외 가슴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들 :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에 의해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통증이 있을 때, 왜 협심증을 가장 두려워 할까?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하며, 좁아져 있기는 하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다면, 심장이 필요로 하는 충분한 혈액을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고, 심해질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어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0명 중 1명은 협심증 진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협심증 진료 환자의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환자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STEP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을 통해 발생되는 증상, 연령, 동반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STEP02. 가슴통증은 심장 외 다른 여러 내과적 원인으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심전도, 흉부X-ray)를 받게 됩니다.

 

 

 

 

STEP03.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이며, 그 외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증상의 원인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받으시면서,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장 정밀 검사를 좀 더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먄약,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질환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