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증상   

 

 

많은 사람들이 가슴이 아프면, 가장 먼저 심장질환을 의심하고 걱정하게 됩니다.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흉통으로 알려지면서, 이러한 불안감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가슴이 아픈 증상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 및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증상 원인은?

 

가슴흉통 증상의 원인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 및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이나 폐렴 및 늑막염 등도 가슴흉통의 원인질환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파요,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가슴흉통 증상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다음과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흉통 진단을 위한 검사

 

01.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혈액 및 소변 검사 : 신체의 이상유무를 알아보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심장질환과 관련된 위험 예측인자 및 특수 혈액검사 등을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흉부X-ray : X선을 이용하여 흉부 및 복부 등의 신체부위를 검사하여, 일반내과 질환 및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에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심전도 검사 :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수축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전기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시 심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02.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대부분의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검사로, 비침습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자극을 부착한 후, 런닝머신 위에서 목표 심박수를 기준으로 운동을 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기 전과 후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흉통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흉통 증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심초음파 최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을 기존의 Vivid 7 기종에 이어 추가로 도입하였습니다. 4D Vivid E9은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종 중 최상위 기종 중 하나로, 검사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