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흉통은,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가슴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이 위치한 부위로, 이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심장질환은 아닌지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가슴흉통은 원인에 따라 임상적 중요도 및 경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 가슴흉통 원인 >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원인은?

 

가슴 부위에는 심장과 폐, 식도, 갈비뼈 등 여러 가지 기관이 밀집해 있으므로, 증상의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많은 원인 질환은 위식도 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이지만, 위에 표를 보시면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 질환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늑골연골염이나 폐림 및 늑막염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아야 하며, 흉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질환에 대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협심증 의심해보아야!

 

가슴흉통 증상이 있을 때, 심장질환이 아닌지 의심하는 이유는, 심장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흉통이기 때문입니다. 심장이 원인인 흉통의 대표적인 질환은 협심증으로, 협심증 환자분들은 계단을 오르거나, 빨리 걷거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갑작스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흉통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됩니다.

 

물론, 가슴흉통 증상이 모두 협심증이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만약, 협심증으로 인한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무시하고 지낸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등의 협심증 위험요소가 있다면, 더욱 검사를 받아보세요!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흉통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협심증을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로, 동맥경화의 위험인자(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이나 운동부족 등)가 협심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가슴흉통은 협심증일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더욱 위험인자 관리에 힘을 써야 하며, 이러한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가슴흉통,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하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판단될 경우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 등의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해 더욱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흉통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시행하는 이유는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데,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이러한 이유로 일반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흉통이나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이 좀 더 쉽게 방문하여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