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항상 숨을 쉬고 있지만, 숨을 쉬고 있다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일이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 또는 숨이 차는 증상 등의 호흡곤란을 호소하게 됩니다. 잠깐이라도 호흡이 되지 않는다면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숨이 차는 증상,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일까요?

 

 

 

 

가슴이 답답한 증세, 숨이 차는 증상 원인은?

 

- 심장질환에 의한 호흡곤란 : 호흡곤란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운동시의 호흡곤란, 가좌호흡, 발작성 야간호흡곤란 등의 형태를 취합니다. 심장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발생되는 협심증과 심부전이 대표적인 원인이며, 판막질환과 서맥 등의 부정맥,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 등으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폐질환에 의한 호흡곤란 : 호흡곤란은 호흡을 담당하는 필수적인 기관인 폐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천식,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폐렴 등의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그 외 질환: 흉곽의 기형,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 질환, 공황장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 심장에 문제가 생긴 것일까요?

 

  진단은 증상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호흡곤란 증상과 함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연령, 고혈압, 흡연,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호흡곤란 증상,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받아야 하는 검사는?

 

  호흡곤란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과 페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와 함께 호흡곤란 진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한 후, 최적의 치료를 해야 합니다.

 

 

 

 

* 폐기능 검사 : 폐기능검사는 호흡곤란 환자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폐질환인지 감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로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의 구조, 기능,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의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등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에서 원인이 파악되지 않는 운동시 호흡곤란이 있거나, 각종 판막질환에서 일반심초음파 소견에 비해 증상이 심한 경우,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 전문의가 대학병원 이상의 첨단 검사 장비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 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 가장 유능한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진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