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거나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는 증상을 느낄 때면 심장건강이 염려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면서 불편감, 불안함이 있을 때 가슴두근거림 혹은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막상 가슴두근거림 증상으로 인해 병원에 가서 심전도 검사를 하면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원인을 알지 못한채 그냥 되돌아 오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가슴두근거림은 왜 생기는 것인지,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 가슴편한내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슴두근거림 증상 원인 >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두근거림 원인은?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인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 원인으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심장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 그외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며, 불안 등의 정신과적 문제로도 올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도 종합하여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부정맥이란?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불규칙하게 맥이 뛰는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맥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분류하자면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빠른 빈맥,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느린 서맥, 불규칙한 심장박동인 심방세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정맥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두근거림으로 일상생활에서 가슴두근거림이 느껴진다면 부정맥 증상이 아닌지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가슴두근거림 증상 외에 좀 드문 증상이지만 이유 없이 피곤한 증상과 어지러운 증상, 실신 등도 부정맥에서 올 수 있는 증상들이므로, 평소랑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전도 검사 >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두근거림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할까?

 

부정맥의 원인은 심장을 작동시키는 전기적 신호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의 전기적 신호로 심장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심전도 검사는 2~3초 동안에 검사가 완료되므로, 매순간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진단이 가능하지만, 부정맥이 의심되지만 증상이 사라진 경우에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 간헐적 심전도 검사 >

 

 

따라서 부정맥 진단을 위해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두근거림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소변 검사 및 흉부X-ray, 심전도 등)

03. 정밀검사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두근거림이 있을 경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를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며,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