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 증상]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잘 안쉬어져요 

 

 

호흡할 때 힘이 들고, 공기가 충분하지 않은 느낌을 호흡곤란 증상이라고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면 가슴이 답답한 느낌, 숨이 잘 안쉬어지는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전 인구의 약 5% 정도로 흔한 증상이며, 내과적 3대 증상 중 하나인 호흡곤란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잘 안쉬어져요, 호흡곤란 원인은?

 

호흡곤란은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이지만, 심장질환이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서도 발생될 수 있으며, 과로, 스트레스 불안 등의 심리적인 문제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 호흡기질환이 원인인 경우 : 천식,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폐렴 등의 호흡기질환으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 : 심부전, 선천성 심장질환, 판막질환 등의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 호흡곤란이 유발됩니다. 운동시 호흡곤란, 가좌호흡, 발작성 야간호흡곤란 등의 특징을 갖습니다. 특히 심부전의 경우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신체 대사에 필요한 혈류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질환 : 흉곽의 기형,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질환, 공황장애 등도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증상,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호흡곤란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먼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평가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자세한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합니다. 이러한 진찰을 통해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검사에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

 

 

 

 

 

 

* 폐기능 검사 및 심장초음파 검사 : 진찰과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호흡곤란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심장과 폐에 대한 좀 더 세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는 폐기능 검사와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심장초음파 검사 : 운동부하심장초음파 검사는 벨트 위에서 운동을 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검사를 통해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 기능의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 내부 압력 상승 등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증상이 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상에 대한 원인을 알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어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시스템을 통해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