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혈성 심부전증이란? 울혈성 심부전의 증상 

 

 

심부전이란, 심장의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관상동맥질환이나 판막질환 등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발생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이 발생하여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혈액의 양을 유지하기 위해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게 되며, 좌심실 비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울혈성 심부전이란?

 

울혈이란 혈관 입구에 혈액량이 증가된 상태로,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심장 밖으로 혈액을 충분히 내보니지 못해 심장에 혈액이 고이는 것을 말합니다. 울형성 심부전은 자체가 질환이라기 보다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심장이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는 병태생리학적 상태입니다.

 

 

 

 

울혈성 심부전의 원인은?

 

심부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나이가 듦에 따라 심장의 기능은 감소되므로 울혈성 심부전의 발생 위험이 증가되어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3~5% 정도 차지합니다. 또한, 심부전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은 심근경색을 초래하는 관상 동맥 질환이며, 그 외 심근질환, 고혈압, 판막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고령, 심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빠른 맥박을 보이는 빈맥, 지속적이고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의 원인을 제거하면 좋아지는 가역성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울혈성 심부전의 증상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심장에서 혈액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부종 등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숨이 차는 증상인 호흡곤란으로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힘이 들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에 혈액이 정체되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혈관에 혈액이 정체될 수 있어 기침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울혈성 심부전 진단 절차는?

 

증상이 나타나면, 문진 및 이학적 검사(진찰)을 시행한 후에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심부전증이 있으면 심박출량의 감소를 보충하기 위해 맥박이 빨라지게 되며, 심장 부위를 청진해 보면 심부전의 확진과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기능과 구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심혈관질환 진단에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른 맥박이 빈맥을 알아보기 위해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부전 진료

 

01.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02. 약물치료

03. 심실제동기화치료 등의 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의뢰

04.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나리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검사를 통해 심부전으로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을 위한 교육 및 관리 또는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 및 수술이 필요시 대학병원과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하여 진료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