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눈 앞이 핑 도는 듯한 아찔한 기분, 가만히 있는데 주위 사물이 빙빙 도는 기분 등 어지러운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대부분 뇌신경계통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잠깐 동안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울 때, 이유는 무엇일까?

 

어지러움 증상 또는 실신하는 이유는 뇌혈관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내과적, 신경과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지만, 부정맥, 미주신경성 현훈 등 심장 및 혈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다른 증상에 비하여 원인 파악을 위한 검사가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 정리

 

- 심혈관질환일 경우 : 부정맥, 심장판막질환, 미주신경성 현훈

- 내과질환일 경우 : 빈혈, 과호흡, 저산소증, 저혈당

- 뇌신경계질환일 경우 : 경동맥, 뇌동맥 질환, 말초신경 이상, 중추신경 이상

- 이비인후과적질환일 경우 : 속귀(전정기관) 이상

- 심리적인 원인일 경우 : 불안장애, 과호흡 증후군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울 때, 대처방법은?

 

어지러운 증상에 있어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실신했을 경우 2차 부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생했다면, 가장 편안 자세로 눕거나 앉아있어야 하며,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대부분 어지러운 증상은 움직일 때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기 때문입니다. 또한 증상이 있을 경우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어지러움증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점입니다. 심혈관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경우 내과적 검사 외에 다음과 같은 심장혈관질환 진단을 위한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경동맥 초음파검사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 어지러움 및 실신의 진단은 다른 증상에 비하여 검사 종류, 시간, 비용이 많이 들며, 검사 후에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간혹 있으며,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어지러운 증상 진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