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3개의 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데, 이 관상동맥 중 한곳만 좁아지더라도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협심증을 방치할 경우 1시간 안에 돌연사하는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혈관의 위험 신호인 협심증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협심증증상, 좁아진 혈관의 위험 신호!

 

  협심증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가슴통증입니다. 안정 상태일 때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등 심장이 많은 혈액을 요구할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통증 부위는 가슴 좌측 또는 중앙부에서 나타나며, 턱/어깨/왼쪽 팔을 따라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숨이 찬 호흡곤란, 가슴 두근거림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심증증상은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모호하게 나타날 수 있어, 협심증증상이 나타났다면 관상동맥 협착이 많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좁아진 혈관의 위험 신호가 있다면 자신의 심혈관계 건강 상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협심증 진단 및 예방은 어디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는 획일화된 검사가 아닌, 나이/병력/가족력/생활습관/증상 등을 고려한 후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검사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중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협심증의 심화적인 진단 및 예방, 치료를 위해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심장이 조이는 느낌과 같은 심장 불편함, 흉통 등이 있다면 협심증과의 관계성을 파악해 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초음파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에 운동부하를 주면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운동 전후로 변화하는 심근벽 움직임, 심장 압력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3차원 입체 이미지로 관상동맥을 뚜렷하게 관찰하는 관상동맥 CT만큼 정확도가 높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고난도 검사 방법으로 가슴편한내과를 포함한 유수 대학병원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