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심장은 일반적으로 분당 60~100회 정도 규칙적인 펌프질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겨 맥박이 정상적인 리듬을 잃고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어떤 식으로 불규칙하게 박동하느냐에 따라 부정맥 종류가 달라지는데, 만약 건너뛰는 불규칙한 맥박이 보인다면 심방세동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건너뛰는 심장박동 심방세동, 예방이 우선!

 

  노화로 인해 탄력을 잃은 심방에서 이상 전기 신호가 다발적으로 나타나면 건너뛰는 심장박동, 심방세동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 급속도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국내 심방세동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방세동은 심장 안에 혈전을 만들 수 있는데, 이 혈전이 뇌혈관을 막게 된다면 뇌졸중, 관상동맥을 막게 된다면 심혈관질환 등 예후가 좋지 않은 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어, 예방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정맥입니다.

 

  따라서,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 위험인자(가족력, 성인병 등)에 속한다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진행하며, 부정맥 유무 및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대학 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단순 심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심장 박동을 측정해야 봐야 합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정맥 특화검진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더욱 진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부정맥 특화검진 대상

- 가슴 두근거림 등의 맥이 불규칙한 증상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들
-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
- 돌연사 가족력이 있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