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 6명 중 1명은 고혈압 일정도로 고혈압은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고혈압을 방치해도 되는 것은 아니지요.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혈압이 높을 때 증상은 어떤가요?

고혈압은 아쉽게도 전조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차리긴 힘듭니다. 이렇게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다고 말씀드리면, '뒷목이 뻐근하면 혈압이 오르는 거 아닌가요?'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아마 TV에서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기 때문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고혈압으로 인해 가슴 답답함, 뒷목의 뻐근함,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을 느끼는 환자는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고혈압 증상이라고 알고 있는 뒷목 뻐근함도 고혈압 학회 자료에 따르면 스트레스,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렇다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은 위험도가 큽니다. 높아지는 혈압에 대해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장손상, 신경계통손상, 신장(콩팥) 손상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 보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건강검진을 빼먹지 않고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고혈압 관리로 저염식의 식단과 운동 등을 권장하는데요. 물론 이러한 올바른 식습관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식습관만으로 혈압의 관리가 충분히 되지 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전문 의료진에 판단에 따라 약물등의 추가적인 치료방법이 필요할 수 있죠. 이외에 고혈압이 발생한 지 시간이 경과되었다면 고혈압으로 인한 다른 심혈관질환 발생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세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혈압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고혈압은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고혈압자체로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죠.

 

하지만 그렇다고 고혈압을 방치하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오늘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혈압이 심각해지면 돌연사를 유발하는 심혈관질환을 합병증으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 진료와 검사가 가능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에게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가슴편한내과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등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고혈압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