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이 높으면 다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고혈압이 나타나는 원인과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두 가지?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본태성 고혈압 : 고혈압 환자의 90%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본태성 고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게 됩니다. 높은 연령, 흡연과 음주, 운동 부족, 자극적인 식습관과 비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나타나게 되며, 약물을 통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 : 본태성 고혈압과 달리 특정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혈압을 높이는 저혈압입니다. 신장 질환, 혈관 이상, 갑상선 질환, 부신 질환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질환들을 치료하면 혈압을 다시 정상 수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도 위험해요

 

 앞서 고혈압이 있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혈액을 내뿜는 심장 혈관의 압력 이상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도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량의 운동 등으로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심혈관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 높으므로 심혈관질환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심혈관검진을 받아 심장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혈관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인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혈압 등 성인병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접근하는 대학병원 출신 의료진의 전문성으로 심혈관질환은 물론 고혈압 관리 및 고혈압 합병증 예방을 함께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