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으로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줍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평소와 다른 이상 증세가 나타나더라도 큰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질환은 심한 경우 생명을 위험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더라도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뇌세포 손상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숙지하고, 이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심장질환의 대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협심증/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으로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운동/등산 등 심장에서 많은 양의 혈액을 요구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장 두근거림

  심장 두근거림은 '부정맥' 증상입니다. 심장 자체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내과 질환으로 심장이 이차적 영향을 받았을 때 심장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이 빠르다,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것 같다, 심장이 꿀렁인다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숨이 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 호흡과 관련된 이상 증세도 심장이 안 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은 심장 자체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며, 다른 질환으로 인해 심장에 안 좋을 영향을 끼쳤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심장 두근거림/호흡곤란

가슴편한내과의 증상별 심혈관질환 진단 노하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증상 진단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한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치료를 위해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슴통증,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 증상은 근골격계질환, 심리적요인, 소화기질환 등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심장질환으로 발생하는 증상일 경우,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증상이 있을 경우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하며, 일반적인 내과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 파악을 파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