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분 상태, 혹은 긴장 상태일 때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상황이 아닌 안정 상태에서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는 적이 있으신가요?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이 빠르게 뛰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심계항진이 있다'라고 표현하는데요, 과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 이유는?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와 내과 질환으로 심장이 이차적인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이 있다면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심장 자체의 문제인 경우:부정맥(심방조기수축/심실조기수축/심실빈맥/심실상성빈맥)·심장판막질환·비후성 심근증

심장 외 질환이 원인인 경우:갑상성기능 항진·저혈당·불안 등 정신적 문제·갈색세포종·고열·약물

 

  만약,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의 원인이 심장 자체의 문제로 발생하는 부정맥이라며 심한 경우, 1시간 안에 돌연사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질환 원인 여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심장이 갑자기 빨라지는 증상,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으로 진단!

 

  가슴편한내과는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심장(순환기)내과입니다. 부정맥 증상에서 중요한 것은 위에서 언급했듯 심장질환이 원인인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가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에서는 일반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부정맥 특화 검진을 시행하며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측정해봐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에서는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검사, 심장질환에 의한 돌연사 및 심실빈맥, 심실세동 등 심실성 부정맥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는 TWA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검진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 심장초음파는 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에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 데에는 필수적이며, 심혈관 질환의 추적 관찰 및 치료 방향 결정 등 여러 내과 질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 부정맥 증상이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검진을 위해 약 24시간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간혹 며칠에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여,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