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부정맥 증상, 심장두근거림  

 

 

100mm 달리기를 하고 난 후, 왼쪽 가슴 부위에 손을 얹으면,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이성이 앞에 있을 때도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특수한 상황에서의 심장두근거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심장두근거림은 불안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심장부정맥 증상, 심장두근거림

 

심장부정맥이란, 맥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한 가지의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심장박동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또는 50)회에서 100회까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 부정맥 질환이라고 하고, 60회 이하로 느려지는 경우 서맥부정맥질환이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맥박이 고르지 않고 불규칙한 상태인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부정맥이 있는 환자분들은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껴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으며, 그 외 이유 없이 피곤한 증상, 어지러움 및 실신 등도 부정맥 증상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지만, 그에 따른 원인도 다양하기 때문에, 부정맥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 동반되는지를 검사를 통해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심장두근거림, 원인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인 심장두근거림은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한 이차적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질환(갑상선기능항진증 또는 갑상선기능저하증)도 우리 몸에서 에너지 대사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항진이 된다면 조기박동과 심방세동, 여러 빈맥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는 맥이 느려져 서맥에 의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 스트레스 등의 심장외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장두근거림, 검사를 꼭 받아보아야 하는 이유?

 

부정맥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그에 따른 원인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앓고 난 후에 올 수 있는 부정맥들은 심장두근거림 증상이 협심증의 첫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무심코 지나치게 되면, 중요한 협심증을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40대 이상에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가슴두근거림, 피곤함, 어지럼증이 있을 때, 내과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진단 절차 >

 

 

심장두근거림,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죠?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질환이나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또한, 심전도 검사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가능하지만, 매 순간 증상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 또는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받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적 진료 외에도 대학병원 수준의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정맥으로 진단이 나왔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의학적인 판단에 의한 약물치료가 시행되며,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할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과 협진 시스템을 통해 연결해드립니다. 또한,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