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질환 위험인자는?   

 

 

우리 몸의 모든 장기는 심장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심장 또한 3개의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아야 수축과 이완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3개의 관상동맥혈관 중, 어느 한 곳이라도 급성 또는 만성으로 혈관 통로 지름이 좁아지게 될 경우, 심장이 필요한 양보다 혈류가 부족한 허혈상태가 됩니다.

 

 

 

 

관상동맥질환이란?

 

관상동맥질환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라고 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도 하며,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 협심증 :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할 때(주로 계단을 오르거나 달리는 등 운동이나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심장 근육에 혈액이 부족하여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방치할 경우 급성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게 됩니다. 심근경색의 사망률은 15~20%에 달할 정도로 높으며,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나타난지 한 시간 내에 일어날 정도로 급사의 위험이 높은 질환입니다.

 

 

 

 

관상동맥질환 위험인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란, 파이프에 찌꺼기를 많이 함유한 물이 계속 흐르면, 파이프 안이 좁아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혈관 안에 지저분한 것들이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들은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며,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가 됩니다. 이 외, 심혈관질환의 가족력도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입니다.

 

 

 

 

관상동맥질환 의심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환자의 경우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드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듯한 압박 등으로 표현하며, 이러한 증상은 심장이 많이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근경색증은 협심증과 증상이 유사하지만 느끼는 강도는 더욱 강해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협심증은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심근경색은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관상동맥질환, 심장초음파 검사 필수!

 

 

심장초음파 검사는 모든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검사로, 관상동맥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다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에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관상동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강남구 선정릉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심장내과로, 소화기·호흡기·신장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최근 심초음파의 최상위 기종 4D "Vivid E9"이 기존의 Vivid 7 기종에 이어 추가로 도입되어 허혈성 심질환의 정량적 분서 등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며, 객관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