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진단을 받은 당뇨환자 이시거나, 당뇨 위험군인 비만에 속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게 된다면 꼭 주의 깊게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뇨는 나도 모르는 사이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등의 심혈관질환을 합병증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환자가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포도당이 몸 밖으로 나오는 특징을 가진 질환을 당뇨라고 부르며, 소아 당뇨와 성인당뇨로 나뉘는데요.

 

질환설명만 들으면 어렵고 복잡하고, 증상이나 통증도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모르고 있으신 분들도 많고 당장의 큰 이상이 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시는 당뇨환자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방치하는 경우 당뇨합병증이 오기 쉬운데요. 당뇨합병증은 최악의 경우 돌연사를 일으키거나 치료를 받아도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있어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합병증이 뭔데요?

 

당뇨합병증이 위험한 건 알겠는데, 그래서 당뇨합병증이 뭔데요?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뇨 합병증은 말 그대로 당뇨가 있으면 걸리기 쉬운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부정맥,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질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가 있다면 심방세동 부정맥이 생길 가능성이 3배 이상 높아지는데요. 심방세동 부정맥은 뇌경색이나 심부전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부정맥입니다.

 

또한 혈당이 높으면 혈액순환능력이 떨어지는데요. 이럴 경우 혈전과 고혈압을 유발하며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미리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리 예방하는 것은 미리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게라면 나도 말할 수 있겠다고 하실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합병증 중 하나인 심근경색은 초기 사망률이 30%에 도달하며, 우리나라 사망률 2위, 세계 사망률 1위가 심혈관질환으로 당뇨합병증도 이에 속해 있기 때문에 미리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또한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미리 발생가능성을 차단하거나 만약 조짐이 보이더라도 시술이나 수술까지 갈 필요 없이 초기에는 약물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합병증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당뇨합병증 검사는 심장 초음파, 심전도검사등의 심혈관질환을 검사할 수 있는 가까운 순환기 내과에서 쉽게 검진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당뇨환자여서 심혈관검사가 필요하시거나 당뇨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 심혈관질환을 검사하고 진료해 온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함께 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증상이 없어도 내원하시면 검진 및 진단이 가능하니 언제든지 내원하셔서 최악의 경우를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02-545-8114